에너지

지방 소멸, 솔라시도가 해결할 수 있을까? (Feat. 보성그룹) 국내 최대 규모 재생에너지 기반 데이터센터 파크 조성 & RE100 첨단기업 유치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생활인구 확대 꿈꾸는 친환경 미래도시 솔라시도

2023.04.27

# 최악의 인구 절벽에서 지방이 추락하고 있다

  

 

 

에디터주 : 통계청에 따르면 우리나라 전체 인구 5,142만 명의 절반인 2,600만 명이 수도권(서울, 경기, 인천)에 거주 중입니다. 국토 면적의 12%에 불과한 지역에 전체 국민의 50%가 살고 있는 것입니다. 이 같은 인구 쏠림 현상은 수도권에서는 인구 과밀로 인한 도시문제를, 지방에서는 인구 소멸이라는 문제를 낳고 있습니다. 특히 전라남도는 전국에서 인구소멸위험지역이 가장 많은 광역단체로, 인구 감소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보성그룹과 전라남도가 조성 중인 미래도시 ‘솔라시도’가 전남지역 인구 감소 문제에 어떤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양질의 일자리가 많고 생활, 교육 인프라가 잘 갖춰진 지역은 자연스럽게 사람이 몰리고 인구가 늘어납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곳은 일자리나 풍부한 생활 인프라를 누리기 위해 지역을 떠나는 사람이 많아 인구가 줄어듭니다. 이때 빠져나가는 인구는 대부분 경제, 문화 인프라가 필요한 청·장년층, 즉 노동가능인구입니다. 이들이 빠져나간 지역은 자연스럽게 고령층 비율이 높아져 지역 경제 전체의 활력이 떨어지게 되고, 인구 감소는 더욱 가속화됩니다.

 

우리나라는 수도권과 광역시를 제외한 대부분의 지방 도시에서 이 같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지자체가 인구 감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양질의 일자리 확충편리한 생활인프라 구축에 힘쓰고 있는데요. 전라남도에서는 보성그룹이 추진 중인 미래도시 ‘솔라시도’가 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살 만한 도시를 만들기 위한 솔라시도만의 세 가지 솔루션을 소개합니다.


# RE100 기업 유치를 통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 

 


솔라시도는 약 2,090만 제곱미터, 632만평의 부지에 새로운 도시를 만드는 대형 프로젝트인 만큼 여러 가지 컨셉을 기반으로 조성되고 있습니다. 그 중 ‘재생에너지 도시’라는 컨셉은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끌어내기 위한 핵심 컨셉입니다. 솔라시도는 탄탄한 재생에너지 생산력을 기반으로 RE100 달성을 추진 중인 국내 대기업 및 글로벌 빅테크 기업을 유치해 생활인구를 유입시키는 RE100 산업도시로 조성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전라남도는 현재 신재생에너지 보급(설비)량이 전국 1위 규모인 4,557MW(메가와트)로 우리나라 전체 보급량의 18.5%를 차지하고 있고 발전량은 5,744GWh(기가와트시)로 전국 발전량의 13.6%, 전국 2위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적극적으로 재생에너지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이를 바탕으로 보성그룹은 전라남도 서남해안권에서 생산되는 풍부한 재생에너지 전력을 한데 모아 필요한 수요처에 공급하는 ‘재생에너지 허브터미널’을 솔라시도에 조성해 재생에너지의 생산, 유통, 소비가 모두 가능한 플랫폼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재생에너지 허브터미널’이 조성되면 솔라시도는 100퍼센트 재생에너지 전력을 이용하는 우리나라 최초 에너지 자급자족 도시로 발돋움하게 됩니다. 특히 솔라시도 내의 RE100 산업단지에서는 입주 기업들이 친환경 전기를 안정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 같은 재생에너지 인프라는 국내 대기업은 물론 글로벌 기업에게도 RE100 달성을 위한 아주 매력적인 기업 환경을 제공할 것입니다. 실제로 보성그룹은 2022년 말, 솔라시도의 입지적 강점을 앞세워 다이오드벤처스*와 EIP자산운용의 합작법인인 TGK(The Green Korea)와 20억 달러 규모의 글로벌 데이터센터 건립 투자 협약을 체결하기도 했습니다. 또 보성그룹은 자체적으로 솔라시도에 내에 데이터센터 집적화 단지인 ‘데이터센터 파크’를 구축해 글로벌 빅테크기업과 국내 IT 대기업이 재생에너지 기반의 데이터센터를 운영할 수 있도록 RE100 달성에 최적화된 인프라를 제공할 것입니다.

 

*다이오드벤처스 : 미국 엔지니어링 전문지 ENR(Engineering News Record)이 매년 발표하는 설계사 순위 10위권에 위치한 글로벌 엔지니어링사인 ‘블랙앤드비치(Black & Veatch)’가 에너지 인프라 사업 개발·투자를 위해 설립한 회사.

 

 

향후 솔라시도에 데이터센터 및 관련 전·후방 산업단지가 함께 조성되는 ‘데이터센터 파크’가 구축되면 200여 곳에 이르는 기업이 입주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를 통해 1만 명 이상의 생활인구 유입도 예상됩니다. 전·후방 산업에 종사하는 전문인력으로 청년층이 많이 유입될 거라는 점 또한 의미있는데요. 지방소멸 문제의 핵심 원인인 ‘일자리’ 문제가 해소되면 전남지역에 새로운 인구가 많이 유입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솔라시도 데이터센터 파크 예상 조감도

 

# 스마트 인프라 기반의 편리하고 안전한 일상

 

전라남도 인구 감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솔라시도의 두 번째 솔루션은 ‘스마트시티 구축’입니다. 솔라시도는 재생에너지 기반의 자율주행 차량과 메타버스 안전/방범 인프라, 스마트 헬스케어 시스템이 조성된 신개념 미래도시로 조성되어 거주민에게 편리하고 안전한 일상을 제공하게 됩니다.

 

보성그룹은 지난 2021년 12월 국토교통부 주관의 ‘지역거점 스마트시티 조성사업’에서 최종 사업자로 선정되었고 2023년 3월, 본격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SK증권과 합작법인을 설립해 스마트 인프라 구축에 돌입했습니다. 최초 기획 단계부터 스마트 시스템을 염두하여 조성되는 스마트시티인 솔라시도는 어느 도시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생활을 가능케 해 거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생활인구 유입을 이끌어낼 것으로 기대됩니다.

 

① 스스로 안전하게 움직이는 대중교통 시스템 (feat. 친환경 전기)

다핵구조로 개발이 되는 솔라시도는 주요 도시 내 거점 공간에 환승 체계를 구축해 비즈니스, 주거, 물류 기능이 유기적으로 연결된 도시로 조성됩니다. 각 거점은 재생에너지 전력으로 충전되는 EV(Electric Vehicle)와 자율주행 ROBO 기반의 교통망으로 연결됩니다.

 


 

② 메타버스 안전/방범 인프라

솔라시도에는 라이다를 활용한 위험요소 모니터링 및 방범 서비스가 도입되며, 모니터링된 내용을 베타버스에서도 동일하게 구현하는 서비스를 개발 중입니다. 라이다가 설치된 지역에서는 안전사고가 발생하면 즉시 가족에게 알림이 가게 돼 위급상황 시 긴밀한 대처가 가능합니다. 또한 이러한 라이다 기반 모니터링 시스템은 도시에서 생성되는 여러 데이터를 수집, 분석할 수 있게 도와주어 데이터 기반의 쾌적한 환경 관리가 가능합니다.

 

상 데이터 기반의 안전/방범 시스템 예시 (사진=엔비디아)


③ 스마트 헬스케어 시스템 

솔라시도에는 집 안과 커뮤니티 센터의 디지털 기반 헬스케어 플랫폼을 통해 실시간으로 건강 정보를 수집하고 의료시설에 공유하는 시스템이 구축됩니다. 스마트 헬스케어 시스템은 꾸준하고 체계적인 건강 관리를 가능케 해주며, 의료적 응급상황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어 좀더 안전한 일상을 영위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 정원과 레저시설을 누릴 수 있는 명품 주거단지


이어서 솔라시도는 남도의 온화한 기후와 함께 다양한 정원과 레저시설을 누릴 수 있는 쾌적한 환경을 갖고 있습니다. 솔라시도는 궁극적으로 ‘자연과 인간이 함께 행복한 도시’를 지향하는데요. 탄탄한 산업기반, 스마트 인프라와 더불어 자연과 함께할 수 있는 녹지와 주거시설까지, 솔라시도는 전라남도의 인구 유입을 이끌 매력적인 선택지로 발돋움하고 있습니다.

 

① 물길, 숲길, 사람길을 상징하는 9개의 거점 정원

영암호, 금호호와 서해바다까지 3면이 물과 접해있는 솔라시도는 물을 중심으로 핵심 생태축을 형성하고, 각기 다른 테마의 9개의 정원을 통해 쾌적하고 여유로운 환경을 제공합니다. 9개의 정원 중 가장 먼저 조성된 태양의 정원은 국내 최대 규모의 태양광 발전소인 ‘솔라시도 태양광 발전소’ 한 가운데에 위치해 있습니다. 태양을 닮은 웅장한 규모는 에너지와 자연, 인간의 공존을 상징합니다. 또 2023년 10월 개장을 앞두고 있는 산이정원은 ‘산이 곧 정원이 되는 곳’이라는 의미이며, 국내 최초 친환경 어린이 정원으로써 어린이와 함께 성장하는 미래를 꿈꿉니다.

 

태양의 정원

 

산이정원 

  

② 고즈넉한 남도의 풍광이 어우러진 골프장과 명품 주거단지

솔라시도의 또다른 자랑 중 하나는 명품 골프장 ‘솔라시도CC’입니다. 2021년 8월 개장한 18홀 규모 대중제 골프장 솔라시도CC는 ‘정원 도시’라는 솔라시도의 컨셉처럼 완만하고 여유로운 풍광을 지니고 있습니다. 코스 곳곳에는 소나무와 지역 특산품인 무화과가 심어져 있어 시간이 지날수록 멋진 경관을 자랑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솔라시도CC는 레저와 주거가 어우러진 명품 주거단지인 ‘솔라시도 골프앤빌리지’가 조성될 예정이라 더욱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페어웨이를 내 집 앞마당처럼 누리며 복합 커뮤니티센터에서는 다양한 문화, 레저활동을 즐길 수 있습니다.

 

솔라시도CC


솔라시도 골프앤빌리지 조감도

  

# 소멸위험지역에서 정주 도시로, 변화하는 미래도시

 


 

솔라시도에서는 친환경 재생에너지 산업단지 조성사업은 물론 쾌적한 생활을 위한 스마트시티 인프라 조성 사업 등 살고 싶은 도시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프로젝트가 적극적으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이와 발맞춰 데이터센터 투자유치 협약 등 국내외 기업들의 투자유치도 이어지고 있고요. RE100 도시이자 스마트 정원도시인 솔라시도가 전라남도의 인구 소멸을 막을 해결사가 되기를 기대해봅니다.

 

 

솔라시도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story] 스마트시티 솔라시도를 소개합니다 (feat. 정원, 에너지, 스마트기술)

▶[News] 보성그룹, 국내 최대규모 200MW급 RE100 데이터센터 유치 약 2조8천억원 규모 투자 유치, 솔라시도 데이터센터 클러스터 사업 본격화

에너지로 만드는 지속가능한 이야기
  • #솔라시도
  • #지방소멸
  • #RE100
  • #데이터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