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하반기, BS그룹은 에너지 전환과 미래 도시 설계를 중심으로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단순한 사업 확장을 넘어 중장기 산업 구조를 재편하고, 도시의 미래 가치를 높이는 데 집중한 하반기 주요 소식을 정리합니다.

'Next Step을 준비한 2025년 하반기'
2025년 하반기, BS그룹은 에너지, 개발, 건설, 관광레저 등 전 사업분야에서 주요 프로젝트를 잇달아 추진하며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그 중심에서 그룹의 핵심 역량이 집결된 '에너지 미래도시 솔라시도'를 비롯해, 각 사업 부문별 주요 성과를 분야별로 살펴보겠습니다.
본 상편에서는 솔라시도를 중심으로 한 비전과 주요 성과를 먼저 살펴봅니다.
솔라시도 새로운 비전 선포, 에너지 미래도시 도약 기반 마련

BS그룹이 솔라시도의 비전을 새롭게 선포하며 에너지 미래도시로의 도약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 에너지 생산부터 소비까지 지산지소의 에너지 자립을 실현하는 'K-재생에너지 대표 도시',
- 대규모 AI데이터센터, 국가 AI컴퓨팅센터, 반도체Fab이 들어서는 'AI 산업도시',
- 국제 기후 · 에너지 리더를 양성하는 '교육·MICE 도시',
- 기술과 자연, 삶이 유기적으로 연결된 '신환경 정원도시'
솔라시도는 이러한 비전을 바탕으로, AI 첨단산업과 정주환경이 조화를 이루는 인구 10만명의 명실상부한 에너지 미래도시의 표준을 제시해 나갈 것입니다.
솔라시도, 국가 AI 컴퓨팅센터 유치 등 'AI 산업도시'로 본격 조성

지난 10월, '국가 AI 컴퓨팅센터 구축 사업' 공모에 입찰한 삼성SDS 컨소시엄이 전남 해남의 '솔라시도 데이터센터 파크'를 사업대상지로 낙점했습니다.
솔라시도는 국가 AI 컴퓨팅센터 구축에 필요한 전력·용수·부지 등 핵심 인프라를 갖추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인허가 패스트트랙 지원을 통해 사업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평가를 받으며 'AI 산업도시' 실현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솔라시도가 위치한 전라남도 분산 에너지 특구로 지정

11월 기후에너지환경부가 분산에너지특구로 전라남도를 최종 지정하면서, 솔라시도가 에너지 신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적 기반까지 확보했습니다.
솔라시도는 국내 최대 규모의 태양광발전소 등에서 재생에너지로 생산한 전력을 인접한 AI 데이터센터 및 RE100 산업단지 등에 직접 공급할 수 있어, '지산지소' 기반의 에너지 자립 모델 구현이 가능한 최적지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BS산업-한전 KDN 업무협력 양해각서 체결

BS산업은 지난 11월 한전 KDN과 '솔라시도 분산형 전력망 및 AI 데이터센터 구축'을 위한 업무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습니다.
이번 협약을 통해 AI 데이터센터의 신규 구축 및 운영, 솔라시도 내 분산에너지 사업의 공동 추진, 태양광 발전소 운영 데이터 활용 등에 대해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BS산업은 이번 협력을 통해 재생에너지와 AI 데이터센터가 결합된 새로운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에너지 미래도시 모델을 구현할 계획입니다.
########
이번 상편에서는 솔라시도가 어떤 비전과 구조로 설계되고 있는지를 살펴봤다면, 다음 하편에서는 이 비전을 현실로 떠받치는 BS그룹의 에너지·인프라·주거 사업 성과를 이어서 소개하겠습니다.
BS그룹의 2025년 하반기 핵심 10대 성과를 영상으로도 만나보세요!!
- #하반기결산
- #솔라시도
- #BS산업
- #BS그룹